개나리의 iT 이야기

빙판길이나 블랙아이스에서 차량이 미끄러질 때 대처방법 - 핸들의 방향은 어디로 해야 할까요? 

오늘 위기탈출 넘버원에 나와서 옛 기억이 새삼 나네요.

군대에서 겨울에 군용차 운행 중 차량이 미끄러진 경험이 있었습니다. 

위기탈출 넘버원에서는 진행 방향(미끄러지는 반대 방향 ?)으로 핸들을 돌리라고 설명합니다. 그런데 일반 기사는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리라고 합니다. 

서로 기사 내용이 상반되서 혼란을 일으켰습니다.

1. 일반적 기사: 승용차가 미끄러질 때 핸들을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으로 돌려야 합니다. 그래야 차량이 돌지 않고 앞으로 진행합니다.

2. 위기탈출 넘버원: 승용차가 미끄러질 때 핸들을 진행 방향으로 돌려야 합니다.
그래야 차량이 돌지 않고 앞으로 진행합니다. 

3. 일반적 본능: 핸들을 차량 회전 방향 반대로 돌린다.

바퀴방향이 주행방향(미끄러지는 방향)으로 돌린다.

결론 : 여러 기사를 종합해봤을 때 단어의 오해에서 비롯된 거 같습니다. 즉 미끄러지는 방향입니다. 보통 미끄러지는 방향이라고 생각하면 차량이 회전하는 방향으로 생각하는 데 여기서 말하는 미끄러지는 방향은 차량의 각도가 아니라 미끄러지는 방향, 진행 방향이 맞는 거 같네요. 따라서 위기 탈출 넘버원 방법과 일반 기사가 같은 내용인데 제가 난독증인지 한참 헤맸습니다.

위 1, 2, 3번이 어찌 보면 다 맞는 내용이네요. 

3번의 경우는 핸들을 차 회전 방향 반대로 돌리되 진행 방향에 맞추어야 한다는 겁니다. 무조건 핸들을 반대 방향으로 계속 돌리면 안 된다는 거겠죠.

 정확한 방법 알아내려고 기사 다 뒤졌네요. ㅠㅠ.. 그래도 왠지 찜찜하네요.

그리고 블랙아이스는 터널 입구와 같은 그늘진 곳에 많이 발생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 다리 위도 많이 생깁니다. 이유는 다리가 공중에 있어 찬바람을 더 맞고 지열, 복사열이 없기 때문입니다.

출처: 채널A

어쨌든 겨울 운전 조심조심 안전 운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