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나리의 iT 이야기

아이폰 초기화 방법 총 정리


아이폰을 2년 이상 쓰다 보면 처음보다 매우 느려집니다. 원인은 계속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하면서 기기 사양이 딸려서 그러는 경우와 아이폰 메모리에 데이터들의 싸임에 의한 과부하와 저장장치의 성능 저하입니다. 이럴 때는 과감하게 초기화하면 속도 향상을 가져옵니다. 그렇다고 초기 제품 샀을 때와 같은 속도는 나지 않습니다. 이유는 성능이 저하된 저장장치를 일반 컴퓨터처럼 교체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그나마 할 수 있는 방법은 초기화입니다.


(참고로 초기화 하기 전에 아이폰 전원을 껐다 켜보세요. 그래도 속도 향상이 있습니다. 컴퓨터 작업 중 느려지면 한 번 재부팅 하면 속도가 빨라지는 것과 같습니다.)


결국, 아이폰 속도 저하 이유는 메이저 OS 업그레이드, 메모리(램) 과부하, 저장장치의 성능저하 이 세 가지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초기화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초기화에는 운영체제에서 지원하는 초기화와 아이튠즈를 이용한 아이폰 공장 초기화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튠즈 아이폰 초기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아이폰을 아이튠즈에 백업합니다. 


아이폰과 아이튠즈 보관함에 앱이 서로 다르게 설치되어 있으면 App 백업을 선택합니다.


백업이 끝나면 컴퓨터와 아이폰을 분리하고 아이폰 설정에서 

[설정> iCloud> 나의 iPhone 찾기]를 꺼둡니다. 


[설정> 일반> 재설정>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누르면 끝. 

정말 간단하죠.^^


초기화 시키고 나면 다른 사람에게 아이폰을 넘겨줘도 되고 중고로 파셔도 됩니다. 

아이폰은 생각외로 중고가가 비쌉니다.


본인이 다시 사용하려면 초기화 되고 나서 계정 로그인하고 나중에 설정에서 아이클라우드 동기화시키면 기본적인 주소록과 사진스트림 등의 정보는 그대로 남아있게 됩니다. 따라서 앱만 다시 깔면 됩니다. 앱은 앱스토어에서 구입목록을 확인하면 그동안 다운받았던 앱 목록이 나타납니다. 


혹시 초기화시키고 사용하다가 다시 원상 복구시키고 싶다면 컴퓨터에 연결해서 아이튠즈 실행시키면 다시 물어봅니다. 지금 초기화한 아이폰을 새로 쓸 것인지, 아니면 기존 백업했던 것으로 복원시킬 것인지 묻습니다. 선택은 여러분 마음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