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나리의 iT 이야기

누수로 인한 싱크대 배수구 교체

우연히 싱크대 아래에서 물이 고여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처음에는 무식하게도 실리콘으로 땜질을 했습니다.

알고 보니 배수구 세트가 인터넷에서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처음 하는 것이라 걱정은 되었지만, 막상 해보니 어렵지 않았습니다. 싱크대 상단과 하단 부분을 돌리면 나사가 풀리듯이 분리됩니다. 그리고 새로 구매한 배수구 제품을 끼우면 간단합니다. 가격도 비싸지 않습니다.

1. 인터넷으로 구매한 싱크대 세트입니다. 주문할 때 주의할 점은 오버플로우 종류를 알아야 합니다.


2. 타원형 오버플로우입니다. 싱크대 물이 넘치기 전에 이곳으로 흘러내리게 하는 곳입니다.

타원형 오버플로우

오버플로우에는 원형, 타원형, 사각형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으니 사전에 확인해야겠죠.


3. 싱크대 배수구를 분리했습니다. 세월만큼이나 찌든 때가 묻어있네요. 철 수세미로 깨끗이 닦습니다.

싱크대 배수구 분리한 모습


4. 새로운 배수구로 교체한 모습입니다.


5. 교체한 오버플로우입니다.


6. 싱크대 하단 모습입니다. 오버플로우 배수구와 메인 배수구를 연결하면 됩니다.


7. 참고로 바닥과 연결된 배수 호스에 악취캡을 끼워야 하수구 냄새가 역류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흰 고무로 된 악취 캡


8. 기존 배수구 호수가 안 빠지는 경우는 기존 호수와 악취캡이 꽉 끼워져 있어서 그럽니다. 그럴 때는 싱크대 하단 다리 부분을 가리고 있는 싱크대 가림막을 분리해서 호수를 교체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