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나리의 iT 이야기

체형 교정의 중요성, 거북목과 이중턱 없애기

자신의 몸에 거의 관심 없이 살다가 나중에야 몸을 돌아보게 되면, 하나둘씩 몸이 정상이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굽은 등은 평소 어깨 펴면서 생활하려고 노력하면서 푸쉬업 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그러면 굽은 척추가 펴져서 과거에는 구부정한 자세가 편했지만, 이후에는 어깨를 편 자세가 편해집니다.

다음은 거북목 증세가 있습니다. 거북목을 정상적으로 바꾸기 위해 목 운동을 하는데 거울을 자세히 보면 이중턱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바른 자세를 위해 턱을 당기고 머리를 뒤로 당기면 이중턱이 생깁니다.

이중턱은 살이 찌면 생긴다고들 많이 생각하는데 사실은 거북목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평소에 목을 쭉 빼고 생활하다 보니(특히 컴퓨터 관련 종사자와 사무직 근로자) 목 살이 앞으로 당겨져 늘어난 겁니다. 결국, 목을 뒤로 젖히면 늘어난 목살이 접혀서 이중턱이 되는 겁니다.

그래서 거북목인 사람은 평소에 이중턱을 잘 발견을 못 합니다. 바른 자세로 고치면 턱 주름이 생깁니다.

결론은 이중턱을 없애기 위해선 거북목을 해결해야겠죠. 오늘부터 목 운동을 열심히 하세요.

참고로 바른 체형 유지에 턱걸이 매달리기도 좋습니다. 방 문틀에 철봉을 달아서 매달리기를 병행해서 꾸준히 운동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거북목 자가 진단은 간단합니다. 

자신의 옆모습을 보면 어깨 중심선하고 머리 귀하고 수직으로 일직선이 되어야 합니다. 거북목은 보통 귀가 어깨 중심선 앞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