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나리의 iT 이야기

건물 아파트 자외선차단 열차단 썬팅 반품보류로 거부 당하다.

사건 내용

유리창용 썬팅지 3개 세트 주문 (개별 재단 아닌 옵션 크기)했습니다. 그런데 예전에 주문했던 것보다 너무 어두웠습니다. 현재 집에 과거에 붙였던 썬팅지가 그대로 창문에 붙어 있는데 업체에서는 예전에 판매한 제품과 같은 제품이라고 하더군요. 

어쨌든 1개의 제품 개봉 후 너무 집안이 어두워서 대낮에도 형광등을 켜야 할 정도(실버를 주문: 제품 15%밖에 없음)였습니다.

이후 안 되겠다 싶어서 두 개의 제품을 고객변심 반품했습니다. 물론 택배는 선불로 했습니다. 이후 R 업체는 반품을 보류했습니다. 옥션 고객센터에 중재를 요청했고, 업체의 반품 거절 사유가 계속 바뀌었습니다.

반품 보류 사유의 변화

반품상품(구성품) 미도착 > 모두 보냈다고 이의 제기 > 

상품 특성상 불량이 아닌 경우 반품이 어렵다고 답변 > 

옥션 고객센터에서 연락 옴 > 

썬팅 판매 업체에서 제품이 구겨져서 왔다고 이야기 함 > 

통화 후 옥션 측에서 업체에 사진 요청 > 

업체서 구겨진 썬팅지 사진으로 보냄 > 

옥션 고객센터에 만약 저 사진이 사실이라면 이미 소비자에게 배송 때부터 불량인 상태임을 인정하는 셈이라 이야기 함 (포장을 완전히 뜯지도 않은 상태로 반품했기 때문에) > 

옥션에서도 그 사진의 진위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업체에 반품 요청하겠다고 함 > 

업체 계속 버티기 > 

옥션의 강제 환불 조치 취함


결국 업체의 반품 사유가 상황에 따라 일관성 없이 계속 바뀌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업체에서 보낸 증빙 사진입니다. 어떻게 저렇게 구겨졌는지가 더 이상할 정도입니다.

레드스타판매 업체에서 옥션에 소비자가 구겨진 제품으로 반품했다고 보낸 증거 사진

결론

앞으로 옥션과 같은 오픈마켓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반품할 일이 생기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반품하세요.

반품하기 전의 상태를 사진으로 먼저 찍어놓는다. 

반품 후 판매자가 반품보류로 버티기를 하면 계속 반품 요청을 문서(옥션에 있는 판매자에게 문의하기)로 하세요. 전화통화는 언제든지 말 바꾸기가 가능합니다.

판매자와 문의 답변 내용과 배송 직전의 제품상태 사진을 증거자료로 옥션 고객센터에 보냅니다.

옥션고객센터에 1대 1문의로 분쟁 해결

레드스타옥션의 직권으로 분쟁 해결, 환불완료됨.

위 상황이 그나마 소비자가 피해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이상 옥션 반품 거부해결 후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