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나리의 iT 이야기

화장실 변기교체 비용 셀프설치로 절약하기

기존의 양변기가 낡아서 새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변기 교체 시 공임은 현재 시세로 5~6만원 가량 합니다. 따라서 인터넷으로 주문하고 시공을 맡기는 것이 가장 저렴하며 견적비도 투명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필자는 인터넷으로 대림 제품 원피스 양변기 CC-258 모델로 구매했습니다. 가격은 약 25만원 정도 했습니다. 비싼 것은 50만원이 넘는 것도 있더군요. --;

결국, 직접 시공한 덕에 25만원 변기값만 들었습니다. ㅋㅋㅋ 아 그리고 기존 변기는 망치로 때려 부수어 깨뜨린 다음에 폐기물 봉투에 담아서 버렸으니 처리비용 만원 정도 추가되었네요.

직접 교체한 화장실 양변기와 세면대

인터넷으로 주문하면 양변기와 백색시멘트(홈플러스나 이마트에 가면 15분만에 굳는 백색 시멘트가 있습니다.), 배관과 연결되는 정심 정도만 있으면 됩니다.

1. 원리는 간단합니다. 기존 변기 주변의 백색 시멘트를 일부 깨뜨려서 지렛대 원리로 들어내면 툭 하고 변기가 떨어집니다.

2. 분리된 변기 주변의 기존 시멘트를 깨뜨리거나 정리하고 새 변기에 정심을 조립하고 배관에 맞추어 연결하면 됩니다.

3. 마지막으로 백색 시멘트로 주변을 발라주면 됩니다.

4. 투피스 제품을 구매한 경우에는 물탱크 내부를 조립해야 합니다. (원피스 제품은 대부분 조립되어 있음)


변기 교체하는 법

변기 교체시에 사용했던 공구들입니다.

마무리용 백색 시멘트

변기와 바닥 닿는 곳에 발라주는 백색 시멘트입니다. 이 제품은 홈플러스에서 구매했는데 장점은 빠른 시간에 굳어서 30분 후에 변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너무 빨리 굳어 작업을 신중하게 잘해야 합니다. 

기존 변기 바닥면

뜯어낸 기존 변기 바닥면입니다. 문제는 정심이 빠져 있습니다. --; 위 사진 보면 양쪽 구멍이 정심을 볼트로 고정하는 곳인데 실리콘으로 막아버렸습니다.  한마디로 부실 시공이었던 것입니다.

새로 구매한 변기 바닥면입니다.

왼쪽 : 정심 연결 / 오른쪽 : 고압 호스 연결 부위

변기 배수구 방향에 정심 연결

이 정심을 연결해야만 정화조에서 나오는 냄새가 새어 나오지 않습니다. 보통 화장실에서 나는 암모니아 냄새의 대부분은 저 정심이 빠진 채로 시공되어서 냄새가 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물이 채워지는 통로 고압호스 연결

변기 뚜겅 조립하기 위한 앵커 고정

변기 덮개를 연결하기 위해 고무로 된 앵커(?)를 돌리면서 삽입합니다.

앵커 위에 덮개 연결 부분을 맞춥니다.

나사를 돌려 고정시킵니다.

위 과정이 끝나면 변기를 배관에 맞추어 고정한 다음에 백색 시멘트를 발라주면 모든 것이 마무리됩니다.

새로 설치 완료한 양변기 대림 원피스 CC-258

위 사진은 교체한 변기와 세면대입니다. 한번 설치하면 10년 이상 쓰는 것인 만큼 너무 저가 제품을 사용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그리고 교체한 변기처럼 옆 라인도 청소하기 편한 디자인으로 고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총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은 투피스보다는 원피스 제품을 추천한다. (단 가격이 투피스보다는 5만원 이상 비쌈)

냄새 방지를 위해서 정심을 꼭 같이 설치한다.

주문은 인터넷으로, 시공은 업자에게…. (또는 인터넷으로 모델명과 가격을 조사하고 업체에 알려준다.)

셀프 설치 시에는 기존 변기도 본인이 직접 처분해야 한다. (망치로 깨뜨려서 폐기물 쓰레기봉투에 담아 버림)